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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

[음악교육철학] 포스트 모더니즘 / 다문화주의 / 예악사상

by 악짱 2021.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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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모더니즘 음악교육철학

5. 포스트 모더니즘(↔모더니즘)

1) 다양성, 상이성, 다원주의(↔ 전체성, 일원론)

2) 진리의 상대성, 탈물질문명, 본질주의 거부, 획일적 가치체계 부정(↔ 이성과 객관적, 과학적 질서 강조)

3) 개별성, 실험성 중시, 이성과 비이성의 구별 사라짐, 도덕과 비도덕의 한계도 무의미해짐(↔ 보편성)

4) 실존하는 개인의 '이성과 감성'(↔ 사물 인식의 주체는 역사를 통해 축적된 '논리적 이성')

5) 상대성(↔ 절대성)

6) 1970년대 이후 음악을 포스트 모더니즘 음악이라 한다.(↔ 아도르노)

7) 옛날과 오늘날의 음악 모두를 인정한다.

8) 꼭 새로운 것이 아니어도 괜찮다.(↔ 쇤베르크 극찬, 새로운 것을 만듦/스트라빈스키 비판, 기존에 있는 것을 가지고 만듦)

9) 신낭만주의, 인용음악

10) 수업 방식 및 평가에서 개성과 다양성을 존중한다.

11) 다양한 종족음악, 현대음악의 역할을 강조한다.

12) 개인의 음악적 상황과 수준을 존중한다.

13) 교사의 안목뿐만 아니라 학생의 개별적 안목도 중요하다.

14) 실험적인 시도를 존중한다.

15) 장점: 아이들 각각을 객체로 존중해준다. 개별적 특성을 존중해준다.

16) 단점: 도덕적 측면에서 악인이 없어진다. 모든 것을 인정해버려 사회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

 

다문화주의 음악교육철학

6. 다문화주의

1) 유럽 중심의 단일문화주의를 비판하며 등장하였다.

2) 모든 유형의 문화가 존중받아야 한다.

3) 대중음악을 다문화주의라고 보기는 어렵다.

4) 세계민요, 비서구 지역의 음악들이 다문화주의의 예시이다.

5) 장점: 다른 민족과 그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게 해 준다.

6) 장점 2: 다른 민족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협력할 수 있는 마음을 심어준다.

7) 장점 3: 다른 민족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민족문화의 가치를 인식하게 한다.

8) 장점 4: 특정 음악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날 수 없다.

 

예악사상

7. 예악사상

1)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절제하여 중용을 얻게 한다.

2) 예: 질서의 원리, 변이를 추구

3) 악: 조화의 원리, 통합을 추구

4) 예와 악은 긴밀히 의존하고 있다.

5) 악을 알게 되면 '리'에 가까워지고, '리'를 깨달은 사람이 군자이다.

6) 군자만이 '리'를 깨달을 수 있고, '악'을 알 수 있다.

7) 논리상으로 모든 사람이 군자가 되어 악을 이해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왕이 제정한 음악만이 정당화된다.

8) 음악은 외면적 형식이기보다는 내면적 인격의 표현이다.

9) 공자는 예와 악을 인간성의 본질로서 '인'을 실현하는 구체적 방법으로 보았다.

10) 예악을 통해 인간은 완성되며 이상적인 사회가 실현된다.

11) 옹악, 팔일무 등은 모두 천자에게 허용되는 것이다.

12) 인간의 감정이 음악 형성에 영향을 준다.

13) 바른 음악이 인간의 감정 순화에도 기여한다.

14) 정도전: 몽금척, 수보록, 납씨곡, 궁수분곡, 정동방곡 등의 악장을 지어 이태조의 업적을 칭송하였다.

15) 악은 예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16) 악의 형성 원리: 마음은 사물에 감응하고, 정이 발하여 성을 만들고, 율, 오성, 조의 형식을 갖추어 음을 만들고, 음은 덕을 갖추어 악을 형성한다.

17) 바른 음악은 덕음이고, 덕을 갖추지 못한 음악은 익음이다.

18) 악의 기능: 개인의 차원 - 도덕적 수양 / 사회적 차원 - 정치적 교화

19) 악의 조건: 단순성 / 천지조화의 원리 / 악은 가사 내용에 의존

20) 정악이 예악론에 적합한 이유: 기교면에서 단순성을 추구함 / 악가무 형태를 중시함 / 제사 음악의 가치를 높게 평가함 / 악장가사 내용에서 예악론적 관점을 중시한 특성

21) 한계: 예악, 정악의 배경을 설명하는 근거로 제한된다.

22) 한계 2: 낮은 신분 사람들의 음악세계와는 거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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