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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

[음악교육철학] 리머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

by 악짱 2021.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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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머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

1.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

가. 역사적 배경

 

1) 1970년 이후 심미주의 음악교육철학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많은 나라에 영향을 주었던 리머는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엘리엇을 비롯한 실천주의자들과 논쟁을 거치면서 제3판 <음악교육철학>을 통하여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대폭 수정하였다.

2) 리머는 <음악교육철학> 제 3판(2003)에서 자신의 새로운 접근 방식을 경험중심 음악교육이라함.

3) 과거 철학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다문화주의, 대중음악, 그리고 다양한 하위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4) 그의 새로운 철학인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은 무엇보다도 문화적 맥락에서 음악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을 중시한다.

 

 

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의 특징

 

1) 절충적 미학: 절대표현주의를 상당 부분 약화시키고, 1판과 2판에서 배격하였던 형식주의적 관점과 새로운 형태의 도구주의라 할 수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적 가치들을 수용함.

 

2) 음악적 경험: 예술의 목적은 '특별함의 경험'에 있다는 것. 리머의 '특별함의 경험'은 다른 방식으로는 경험하지 못하는 종류의 경험. 이는 이전의 철학적 관점에서 제시되었던 '느낌의 세계'를 암시하는 것으로도 해석 가능함. 즉, 이전까지 명시적으로 주장했던 '심미적 경험'을 암시적으로 주장하는 것에 불과.

 

3) 음악의 의미 및 행위

음악적인 앎(4가지): 음악내적 앎, 음악적 과정에 관한 앎, 음악에 대한 앎, 음악적 가치에 관한 앎으로 구별함.

 

가) 음악내적 앎

음악에 대한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음악적 앎의 핵심 내용이다.

음악내적 앎은 4가지 앎 중, 가장 본질적이고 중요하다.

음악내적 앎이란 이전까지 주장했던 음악의 의미, 즉, 음악의 형식을 통해 객관화된 '느낌의 세계'를 감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 음악적 과정에 관한 앎

창작, 연주 등의 음악적 행위.

리머는 음악적 창의성을 다양한 음악적 지능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역할 수의 정도로 정의함.

모든 사람에게 창의적 능력이 있다는 점 강조함.

음악적 창의성은 창작, 연주, 즉흥연주를 통해 실현함.

또한 음악의 감상 과정에도 중요함.

음악적 과정에 관한 앎에 있어서도 '음악내적 앎' 즉, 소리의 형식을 통해 감지되는 음악 내용이 전체 과정의 안내자 역할을 해야 함.

모든 음악적 행위에 있어 '좋은 귀'가 핵심적 요소임.

 

다) 음악에 대한 앎

음악적 경험에 대한 지원적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음.

 

라) 음악적 가치에 대한 앎

 

4) 음악적 지능

가) 3판에서 음악적 지능에 관해 한 장을 모두 할애하여 논의하고 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을 차용한 것이다.

나) 리머가 분류한 음악적 지능: 작곡, 연주, 즉흥연주, 감상, 이론적 이해, 체계적 이해, 음악교수 지능으로 세분화함.

다) 리머의 지능은 음악적 역할의 구분이라고도 볼 수 있음. 리머는 음악적 역할을 지능과 동일하게 간주함.

 

 

다. 경험중심 교육철학에 바탕을 둔 음악 경험의 유형

1) 형식으로서의 음악경험

가) 음악의 근본적 본질과 존재의 이유를 형식 자체에서 발견해야 한다는 것.

나) 여기서 '형식'이라는 용어는 특정한 작품의 전체적 구조(소나타 형식, 론도 형식, 2부 형식, 3부 형식 등)를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음악이 지니고 있는 소리의 내적인 연관 관계.

즉 소리가 의미 있게 배합되어 무엇인가를 표현해내는 것까지 포괄하는 개념.

 

2) 실제로서의 음악경험

가) 음악을 이루어가는 과정 그리고 실제 음악을 표현하는 행위를 의미함.

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은 음악의 만들어 나가는 과정과 행위를 매우 중시함. 이는 엘리엇의 철학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3) 사회 매개체로서의 음악경험

가) 음악이 표현하거나 전달하고자 하는 특정한 사회적 메시지를 느끼고 인식하는 음악적 경험.

나) 음악은인종, 종교, 생태학적 문제, 관심, 지역, 성별, 사회 및 경제계층, 민족, 문화, 치료 등과 관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맥락에서 음악을 분석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

다) 학생들은 음악 수업에서 음악의 다양한 상징적 메시지를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음악에 관한 많은 정보를 획득하고, 음악의 가치를 느끼며, 또한 음악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4) 통합으로서의 음악경험

가) 음악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악과 인간의 상호작용,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 삶의 체험, 음악의 표현요소 등 전체를 통합하여 파악해야 한다.

나) 경험중심 음악교육은 통합적 관점에서 전체적인 현상을 이해하는, 즉 음악의 다면적 경험을 통하여 음악의 미를 발견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라. 음악경험의 주요 영역

1) 감성 영역

가) 인간이 음악에 대하여 1차적으로 반응하고 수용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

나) 사고와 느낌이 분리된 영역이 아님.

다) 음악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감성의 세계를 학습자가 접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함.

 

2) 창작 영역

가) 개인의 내적 정신적 삶의 한 부분을 드러내는 음악 행위

나) 인간에게만 가능한 고차원적인 정신작용.

다) 감성 및 신체가 통합적으로 어우러져 나타나는 영역

 

3) 의미 영역

가) 예술적, 미적으로 지각된 것을 음의 조직화 과정을 통해서 언어가 제시할 수 없는 의미를 만드는 영역

 

4) 맥락 영역

가) 음악이 지닌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중요시 여기는 영역

나) 문화적 구조물로써의 음악은 인간 의식의 형성에 기여함.

 

마. 그린이 제시한 음악의 의미

1) 내적인 음악의 의미

가) '내적'이란, 음악이 음들의 조직과 구조로 이루어지며, 음악이 소리의 유기적 완성체로서 내적 질서에 기인한다는 것.

나) 1차적인 음악경험

다) 필수 불가결한 경험

라) 그러나 모든 유의미한 경험의 세계를 포괄할 수는 없다.

 

2) 묘사적인 음악의 의미

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들로부터 음악적 의미가 유추될 수 있다는 것.

 

바. 리머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에서의 음악적 역할

1) 음악가적 역할: 노래하기 / 연주하기 / 즉흥연주하기 / 작곡하기 / 편곡하기

2) 감상자적 역할: 감상하기 / 분석 및 기술하기 / 평가하기 / 음악과 자매 예술 및 다른 학문과의 관계 이해하기 / 역사와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음악 이해하기

3) 음악가적 역할과 감상자적 역할에 속하는 음악적 역할: 독보와 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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