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음악교육심리학] 행동주의 / 인지주의 / 인간주의 음악교육심리학

by 악짱 2021. 12. 26.
반응형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간주의

1. 행동주의 음악교육심리학

가. 개념: 음악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환경적 조건을 연구함. 음악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함.

나. 이론적 내용: 학습= 자극과 반응의 결합

다. 학자: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

라. 음악교육 적용

1) 음악적 환경이나 조건을 체계적으로 계획함: 바람직한 음악적 반응을 이끎(악기 구비 등)

2) 다양한 강화방법, 외적 동기를 강화제로 함: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실질적 언어적 강화제)

3) 음악 자체를 강화물로 함: 스스로 음악적 탐구를 지속할 수 있음

4) 목표 행동을 기술해야 함: 관찰 가능한 변화로 규정함, 여러 가지 조건을 제시할 수 있음, 분명하고 활동적 용어로 기술해야 함

5) 목표 행동을 위한 세부 학습단계를 명확히 규정해야 함.

6) 학습자가 학습 속도를 고려해야 함.

7) 교사는 음악적 모델이다.

8) 반복 연습 및 연습의 분배가 필요함

 

2. 인지주의 음악교육심리학

가. 개념: 음악 정보를 지각, 인지하고 처리하는 내부의 과정에 초점을 둔다. 음악 인지발달과 음악적 기억 등에 관한 연구자료를 제공한다.

나. 이론적 내용

1) 학습: 유기체 내부의 인지적 변화

2) 인간: 능동적 정보 처리자

3) 외적 행동: 내적 과정의 결과

4) 형태심리학: 게슈탈트, 자극들 간의 관계를 전체로 인식함.

다. 학자: 쾰러, 비고츠키, 가드너, 브루너, 피아제

라. 음악교육 적용

1) 음악적 자료를 지각 구조의 원리에 맞추어 제시해야 함.

2) 음악적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 함.

3) 효과적인 음악학습을 위해서 다양한 표상 양식을 사용함.(작동적 양식, 영상적 양식, 상징적 양식)

4)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학습과제를 주어야 함.

5) 학습자의 주의집중과 적절한 학습분량을 위한 다양한 기억 전략 사용함.(7단위의 청킹, 파지전략 사용)

6) 학습상황을 총체적으로 구성해야 함.(형태심리학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7) 동료학습자와 교사 간 적극적 상호작용을 장려해야 함.

8)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 학습전략을 사용해야 함.

9) 개념 형성과 표상양식을 다양화해야 함.(개념적 접근법, 나선형 교육과정 이용)

10) 정보 체계화, 조직화, 정교화(청각 심상과 함께 저장되어야 함. 실음 중심의 교육)

11) 메타인지와 다양한 인지적 전략의 사용(자기조절능력, 반성능력 사용)

 

 

3. 인간주의 음악교육심리학

가. 개념: 음악적 성장을 즐거워하는 아동에 초점을 맞춘다. 음악 능력 발달과 관련된 개인의 주관적 경험 및 자아실현 가능성을 연구한다.

나. 이론적 내용:

1) 개성, 감성이 주된 내용이다.

2) 매슬로우 '음악은 욕구 단계 중 최고 단계인 자아실현의 가장 좋은 수단이다.'

다. 학자: 매슬로우

라. 음악교육 적용

1) 음악 교육의 개별화를 통해 개인 특성을 중시하는 학습자중심의 교육에 집중함.

2) 음악은 인간의 심성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줌.

3) 음악 교육이 자아실현의 과정이 될 수 있도록 함.

4) 내적동기를 통한 자아실현에 집중함.

5) 학생의 정의적 특성 및 존중하는 음악 교육이 필욯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