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음악교육심리학] 신경생리학 / 구성주의 / 다중지능이론

by 악짱 2021. 12. 27.
반응형

음악교육심리학

4. 신경생리학

1) 개념: 뇌의 기능과 작용을 연구함. 음악 교육이 뇌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이해함.

2) 이론적 내용

가) 음악과 밀접한 신체 체계: 근육, 뇌신경, 감각체계

나) 지각 - 운동 학습이론: 운동감각과 전정기능이 음악학습 성공의 중요 요인

3) 음악교육 적용

가) 뇌신경체계를 중시함.

나) 코흣의 신경생리학 이론:

심상 형성 → 모방 → 시행착오 연습 → 피드백

다) 정서 보호, 풍부한 학습 환경 조성

라) 음악 지능의 이해

마) 패턴에 의한 정보처리학습, 유의미학습(패턴은 리듬, 선율, 화성 패턴을 중심으로 지각해야 함.)

바) 좌, 우 반구의 균형적 개발을 중시함.

 

5. 구성주의

1) 개념: 능동적인 지식의 구성 과정을 강조함.

2) 이론적 내용

가) 인간이 지식을 습득하고 형성하는 과정을 능동적인 인지 과정의 결과로 보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이다.

나) 기존 지식과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함.

3) 음악교육 적용

가) 음악 지식: 학습자의 음악적 경험으로부터 구성됨.

나) 음악 학습: 스스로 구성적 과정을 거치며 내적표상을 만듦

다) 평가: 모든 과정을 중시하면서 다면적, 포괄적 평가를 함.

라)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음악을 구성하는 과정을 중시하여 문제를 제기함: 발견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음악의 지식구조를 능동적으로 파악함.

또한 교과의 재구성을 통해 학습자의 관점을 중시하고 이해를 촉진시킨다.

 

6. 다중지능이론

1) 개념: 인간의 잠재력, 인지 능력을 신경생물학적 관점에서 기술, 지적 능력으로서의 음악 지능을 설명함.

2) 이론적 내용

가) 다차원적인 지능 개념을 설명하여 지능의 다원성을 수용함.

나) 인간은 다양한 지능(상호 독립적)을 소유하고 있음.

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기술하며 인간의 잠재력과 인지능력에 집중함.

3) 학자: 가드너

4) 음악교육 적용

가) 음악 능력은 타고난 고유의 능력인 중요한 지능이며 반드시 계발되어야 함.

나) 음악 지능은 독립적이어서 다른 지능이 대신할 수 없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