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음악교육철학] 엘리엇의 실천주의 음악교육철학

by 악짱 2021. 12. 25.
반응형

실천주의 음악교육철학

1. 엘리엇의 실천주의 음악교육철학

가. 등장배경

1) 음악의 과정적 측면 도외시: 심미적 음악교육론이 결과만 중시한 점 비판함.

2) 엘리트주의 비판: 음악을 감각 대상으로 보는 심미적 음악교육론은 18~19세기 순수예술과 관련되어 있는 점 비판함.

3) 미학과 철학을 혼동함: 예술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견해가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점 비판함.

 

나. 목적: 음악하기 / 음악성의 발달

 

다. 행위 속의 사고, 행위 속의 지식

1) 언어적 개념(verbal concept): 사고의 과정에서 말이나 글로 표현될 수 있는 개념을 말한다.

2) 실용적 개념(practical concepts):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개념이다.

 

라. 다문화적 음악교육론

엘리엇은 '이 세계에는 다양한 음악이 존재하며, 그 각각의 음악은 각각의 전통과 문화적 맥락 위에서 발전해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각각의 전통과 문화적 맥락을 지니고 있는 음악들은 서로 간에 비교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였다.

따라서 어떤 음악이 다른 음악보다 더 가치있다거나 중요하다는 결론도 있을 수 없다고 하였다.

 

마. 음악적 산출물

1) 연주-해석의 차원

가) 음악 연주자는 그 작품이 의미하는 것, 작곡가가 의도한 것, 그 작품과 작곡가에게 영향을 준 당시의 맥락적 배경(역사, 사회적 맥락)을 이해해야 함.

나) 지금 연주하려고 하는 음악가의 개인적 생각과 속해 있는 공동체의 이해와 기대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함.

 

2) 음악적 디자인 차원

가) 청각적으로 구별이 가능한 음악적 패턴들을 의미함

나) 음향적 특질들로 구성됨(선율, 화성, 리듬 등의 음악 요소).

다) 이러한 특질들은 구문적 특질과 비구문적 특질로 구분됨.

(구문적 특질: 선율, 화성, 리듬 등 / 비구문적 특질: 음색, 텍스처, 빠르기, 아티큘레이션, 셈여림 등)

 

3) 실천 특정적 음악의 속성

가) 음악적 실행의 전통과 기준, 음악적 양식, 음악에 대한 특정 개인과 공동체의 해석 등을 반영함.

나) 가사가 있는 성악에서 더 분명하게 나타남.

 

4) 음악적 표현의 차원

가) 특정의 정서와 긴장-이완, 갈등-해결과 같은 정동적 패턴들을 유발하고 표현함.

나) 음악은 정서를 소리로 표현하는 것이다.

(예. 한 청자가 어떤 서양음악의 선율에서 경쾌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그 청자가 서양음악에서 경쾌함을 그렇게 표현해 온 전통을 경험으로 이미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 이것을 '문화 특정적 음악적 이해'라고 불렀음.

 

5) 음악적 표상의 차원

가) 음악적 요소들을 사용하여 이 세계의 어떤 측면(객체, 사건, 장소, 사람, 생각 등)을 묘사하거나 설명하고, 특징화하거나 지시하는 것.

나) 음악적 표상의 사례가 되는 음악(프로코피에프의 피터와 늑대 / 리스트의 교향곡 파우스트 / 슈베르트의 실 잣는 그레첸)

다) 슈베르트는 이 음악을 통해 물레 돌아가는 소리의 음울함과 그레첸의 깊은 슬픔을 특징화, 묘사하고 있음.

 

6) 문화-이념적 차원

가) 문화: 특정 집단 또는 그 구성원들의 삶의 방식(언어, 관습, 예술 등)

나) 이념: 우리가 의식적, 비의식적으로 갖고 있는 신념, 가치, 세계관 등을 의미함.

 

7) 서사적 차원

가) 엘리엇은 음악적 산출물은 인간의 삶과 이야기를 담고 있는 서사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함.

(예. 엄마의 뱃속에서 태어나서 엄마의 노래를 들으면서 그 노래를 '사랑의 이야기'로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유명한 가수 레이디 가가의 노래를 좋아하는 청소년들은 가가의 노래를 들으면서 그 음악에서 가가의 삶과 이야기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가가의 노래와 이야기 속에서 자신들의 삶과 이야기도 발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8) 자전적 차원

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존재감(존재하고 있음에 대한 인식)

 

9) 윤리적 차원

가) 윤리: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선하고 유익한 삶을 추구하는 것

나) 음악적 산출물(올바르고 / 선하며 / 유익한 것 / 공동체의 평화, 웰빙, 번영에 기여하는 것)

 

바. 음악적 사고와 지식(MTK)

1) 과정적 사고와 지식

음악하기와 음악듣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체화되고 실연되는 지식

2) 언어적 사고와 지식

사실, 개념, 설명, 이론 등에 대한 말과 문자 형태의 사고와 지식

3) 경험적 사고와 지식

실제 현장의 경험을 통하여 얻게 되는 지식

4) 직관적 사고와 지식

감각적이며 즉흥적 즉시적인 사고와 지식

5) 상황적 사고와 지식

특정의 소와 시간, 음악하기와 음악듣기를 통하여 얻는 지식

6) 감식적 사고와 지식

도전을 극복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혁신적인 방법을 창조하는 사고와 지식

7) 윤리적 사고와 지식

자신의 능력을 선한 일, 유용한 일에 사용하려는 사고와 지식

8) 통제적 사고와 지식

음악적 행위 속에서 모니터하고, 조정하며, 균형 잡고, 관리, 감독하는 능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