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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

[음악교수법] 달크로즈 2

by 악짱 2022.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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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크로즈 솔페즈, 즉흥연주

○ 달크로즈

3. 교수방법
3) 솔페즈

- 악보를 보고 계이름 부르기(프랑스 어원)
- 달크로즈의 솔페즈 교육은 리듬, 음의 높낮이, 화성, 음질, 조성 능력을 동시에 계발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이 교육을 통해 듣는 능력과 음형을 기억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 솔페즈 학습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듣기 능력이다.
- 외청과 내청으로 구분된다.
- 외청은 소리를 현상 자체로만 듣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을 하지 못 하는 것이다.
- 내청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소리의 내재된 질서를 머리로 파악하고 마음 속으로 그 소리를 듣고 상상할 수 있는 것이다.
- 달크로즈는 절대음감을 기르기 위해서 고정도법을 사용하도록 권한다.
- 달크로즈는 청감각의 발달뿐만 아니라 악보읽기와 쓰기에 대한 이해도 함께 익힐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음악 활동을 위한 완벽한 기초를 제공해 주려하였다.
- 그는 다양한 시각자료와 교구를 사용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음악이론을 익히도록 하였다.
- 악보를 익히는 처음 단계엣는 한줄 악보를 사용하고 그 다음 단계로는두 줄과 세 줄을 순차적으로 가르치며 단계적인 악보 익히기 학습을 해야한다고 했다.
- 그는 음의 높고 낮음, 음과 음사이의 간격을 학습하기 위해서 양손을 아래, 위로 올리고 내리면서 계이름과 음정을 익히는 손동작 또는 몸동작을 사용하도록 권유하였다.
- 솔페즈를 익히기 위해서 '도-도' 음계 익히기와 폴리코드 익히기의 두 가지의 활동이 주로 사용된다.
- '도-도' 음계 익히기는 중간 도에서 한 옥타브 위의 도 사이에서 모든 조성을 노래 부르며 익히는 것이다.
- 폴리코드 익히기는 2도(dichord), 3도(trichord), 4도(tetrachord), 5도(pentachord), 6도(hexachord), 7도(septachord)까지의 서로 다른 음정들을 코드로 쌓아서 익히는 것이다.

4) 솔페즈 활동 영역
(1) 계이름 부르기
- 정확한 음정과 음높이, 화음 등을 감지하기 위하여 계이름으로 시창
- 청음 훈련을 통해 음악적 귀를 계발시킨다.
- 계이름을 익히는 방법은 절대음감의 훈련을 위해 고정도법으로 한다.
(2) 내청
- 내면의 소리를 머릿속으로 재생하여, 마음속으로 듣는 것을 말하며, 음높이, 음계를 듣는 훈련을 통해 청음능력을 키운다.
- 음정, 리듬꼴 등의 음악적인 변화를 내재적으로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며 절대음감과 관련되어 있다.
- 처음에는 다장조의 음계를 사용하여 고정도법으로 악보읽기와 조성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지도한다.
(3) 신체동작
- 손이나 팔, 몸을 사용하여 계이름을 익히는 방법이다.
- 음의 높고 낮은 의미와 음과 음 사이의 간격을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손으로 음정의 높이를 수직적으로 표현한다.
(4) 악보 읽기와 쓰기
- 기초적 음악경험이 이루어진 후 학습하는 최종 단계이다.
- 한 줄 악보부터 시작하여 두 줄 악보로 발전시킨다.
- 듣는 능력의 발달을 위해 항상 소리와 관련되어 교육해야 한다.

5) 즉흥연주
- 창작과 연주를 동시에 하게 되는 즉흥연주는 음악적 창의성을 바탕으로 인간 내면의 표현 욕구를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수단이다.
- 창의성 계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즉흥연주는 동작과 관련된 요소인 리듬, 박자, 빠르기, 강약, 길이 그리고 소리와 관련된 요소인 음높이, 음계, 화음 등을 자발적이며 개성 있고 창의적으로 결합하여 음악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즉흥연주의 학습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악기는 피아노이다.
- 그의 수업에서 피아노는 핵심 매체로서 건반악기뿐만 아니라 타악기 역할로도 사용된다.
- 달크로즈는 피아노는 음의 높낮이와 강약을 쉽게 표현할 수 있으며, 즉흥적으로 개인의 음악적 의도를 자유롭게 표현하기에 가장 쉽고 적절하다고 보았다.
- 다양한 매체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는 점도 달크로즈의 즉흥연주 교수법의 특징이다.
- 달크로즈의 즉흥연주에는 주로 사용되는 동작, 목소리, 기악이라는 세 종류의 매체가 있다.
- 악기 즉흥연주는 노래와 연관된 가사가 없다는 점에서 목소리 즉흥연주보다 효과적이다.

(6) 즉흥연주 훈련 시 요구되는 능력
- 즉흥적인 말, 노래, 소리, 타악기, 리코더 등을 통해 동작으로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어떠한 도구와 동작에도 맞출 수 있는 피아노 연주 능력
- 주어진 리듬 동작들의 중요한 박과 박자를 분석하고 연주할 수 있는 능력
- 동작의 흐름에서의 다양한 강약 표현 능력
- 다양한 동작들(레가토, 스타카토, 포르타멘토 등)에서의 아티큐레이션과 프레이징 표현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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