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음악교수법] 달크로즈 3

by 악짱 2022. 9. 4.
반응형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의 적용

○ 달크로즈

4. 교수·학습의 적용

1) 유리드믹스의 적용

(1) 유리드믹스에 적용하는 동작

① 비이동 동작(non-locomoter movement)

- 손뼉치기(Clapping): 박자, 리듬형태 또는 프레이즈 등의 지도에서 혼자서 또는 옆 사람과 손뼉 치기를 한다.

- 흔들기(Swinging): 몸의 무게 중심을 이동시키면서 표현한다. 몸을 좌우로 흔들 수도 있고 머리, 어깨, 팔, 손 등 신체의 일부를 흔들면서 표현할 수도 있다.

- 돌기(Turning): 한 바퀴 혹은 그 이상 박자나 프레이즈 등에 맞게 회전한다.

- 지휘하기(Conducting): 박자나 템포에 맞게 팔을 일정하게 저어 보다가 점점 정확한 지휘로 발전시킨다.

- 잡아당기기(Pulling): 몸을 굽혀 자세를 낮춘 후 팔을 앞으로 길게 뻗어 잡아당긴다.

- 밀기(Pushing): 한쪽 발을 앞으로 내밀고 몸을 앞으로 숙이면서 있는 힘껏 팔을 앞으로 내 민다. 유리문을 미는 듯한 동작을 연상하면 쉽다. 잡아당기기 동작과 연결해서 표현할 수 있다.

- 구부리기(Behinging) 팔이나 다리 또는 신체의 전체를 구부리는 동작으로 푸레이즈나 박자에 맞게 움직이며, 뻗기 동작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뻗기(Stretching): 손가락, 팔, 다리, 목, 가슴 등 신체의 근육을 펼치는 동작이며 몸 전체를 사용하기도 한다. 양팔, 다리를 사용하여 다양한 뻗기 동작을 할 수 있다.

 

② 이동 동작(locomoter movement)

- 걷기(Walking): 달크로즈가 좋은 리듬을 학생들에게 훈련시키기 위해 가장 먼저 한 것으로, 단순한 걷기가 아니고 음악에 맞추어(리듬, 박, 템포) 걷는 동작이다. 걷기 동작을 통해 규칙적인 박, 변화된 리듬, 빠르기 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음악을 선택해야 한다.

- 달리기(Running): 걷기를 할 때보다 보폭을 조금 좁히고 몸을 약간 앞으로 숙여서 달리는 동작이다. 빨리 달리기가 목적이 아니고 음악적인 표현을 위해 활용되어야 하며 걷기보다 조금 더 빠른 템포를 표현한다.

- 뛰기(Jumping): 뛰기 동작은 무릎을 약간 굽혔다 뛰어오르는 동작이다. 유연하고 탄력 있는 동작이 되어야 한다. 앞으로 뛰기, 뒤로 뛰기, 옆으로 뛰기, 뛰면서 공중에서 한 바퀴 돌기 등 다양한 동작으로 뛰기 활동을 할 수 있다.

- 기어 다니기(Creeping): 아기가 기는 모습이나 동물이 네 발로 걷는 모습을 흉내 내면서 음악에 맞추어 표현하는 동작이다.

- 뛰어넘기(Leaping): 조그만 물웅덩이를 건너뛸 때의 모습처럼 다리를 쫙 펴서 뛰어넘는다.

- 미끄러지기(Sliding): 한쪽 발에 무게를 실어 앞으로 내밀고 바닥을 문지르듯 이동하면서 다른 발은 앞에 있는 발을 따라 잡듯이 이동한다. 앞으로 할 수도 있고 옆으로 미끄러지듯 이동할 수도 있다.

- 말뛰기(Galloping): 한쪽 발을 앞으로 내디딜 때 무게중심을 앞에 주면서 뒷발을 앞으로 당겨 붙인다. 그리고 동시에 앞발을 앞으로 내딛는 동작이다. 전후좌우로 이 동작을 활용할 수 있다.

- 호핑하기(Hopping): 한 발은 들어 올리고 나머지 한 발에 무게를 실어 점프하는 동작이다. 이때 상체를 꼿꼿하게 세우고 하는 것이 좋으며 몸을 위로 솟구치듯, 마치 위에서 누가 잡아당기듯 점프한다.

- 스킵하기(Skipping): 이 동작은 한 번에 스텝과 홉을 동시에 한다. 한 발을 내딛는 동시에 홉 하며 반대다리의 무릎을 굽혀서 안으로 들어 올려 앞으로 진행하는 동작이다. 이 동작을 잘 익히기 위해서는 먼저 오른발, 왼발을 교대로 호핑하는 동작을 다양하게 연습해 본 후 다음과 같이 구령을 붙이면서 연습해 본다. 이 동작이 익숙해지면 속도를 점점 빠르게 해 본다.

 

 

(2) 유리드믹스 수업의 형태

① 빠르게 반응하기(quick reaction)

- 교사가 피아노로 박자, 다이나믹, 빠르기, 곡의 느낌 등에 다양한 변화를 주면서 즉흥연주를 하여 그 음악적 변화에 즉각적인 반응을 하도록 한다.

- 음악듣기에 대한 집중력과 반응력을 키우며, 음악을 듣지 않고 습관적 움직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활동이므로 매 시간마다 권장한다.

② 따라하기(follow)

- 교사가 리듬, 박자, 다이나믹, 빠르기, 곡의 느낌 등을 연주하면 학생들은 이를 듣고 정확히 움직임이나 신체 소리로 따라한다.

- 이러한 활동을 함으로써 표현력, 집중력과 음악듣기 능력이 향상된다.

③ 메아리 모방(interrupted cannon)

- 교사가 목소리, 악기, 또는 동작으로 리듬패턴을 보여 주면 학생이 그것을 기억하여 그대로 따라한다.

- 일정한 길이의 쉼이 내재되는 모방 형태이다.

- 기억력, 순간 적응력 그리고 집중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 교사는 리듬패턴에 여러 가지 변화를 주어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연속모방(continuous cannon)

- 돌림노래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교사가 한 두 마디 또는 그 이상을 먼저 연주하면 학생은 그것을 기억하여 한두 마디 뒤에 그대로 따라 연주하는 것이다.

- 기억력과 집중력, 적응력, 인지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⑤ 보충연습(replacement exercises)

- 익숙하거나 일정한 리듬패턴에 새로운 음악적 요소(악센트, 악상, 다이나믹 등)를 넣어 그 변화에 알맞은 움직임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 이러한 활동은 게임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