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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

[음악교육미학] 관련주의 / 형식주의

by 악짱 2021.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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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주의

1. 관련주의

 

가. 정의

1) 음악이 음악 외적인 목적을 위해 감성적이거나 개념적인 내용을 표현하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졌다는 논리에 근거를 두는 이론이다.

2) 학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공자, 쿡, 톨스토이

 

나. 음악의 본질

1) 음악의 가치는 음악 외부에 존재하며 구체적인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수록 더욱 가치 있는 음악이다.

 

다. 특징

1) 음악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이다.

2) 예시: 도덕적 시민 양성, 애국심 고취, 음악치료, 상업적 음악, 종교음악, 군가 등

3) 음악은 본질적으로 언어의 성격을 가지며 음악도 음향의 약속된 상징으로서 번역이 가능하다.

4) 쿡: 각 음정의 특정은 감정을 지시한다.

5) 음악은 언어이므로 그 의미가 분명하고 특징적이어야 하지만 때로는 막연한 분위기나 감정 상태만을 암시하기도 한다.

6) 음악적 언어를 규정하는 어려움은 지적인 노력에 의해 극복할 수 있다.

7) 음악의 감정과 일상생활의 감정은 동일하다.

 

라. 선호하는 음악

1) 가사가 분명한 성악음악, 표제음악, 용도가 분명한 음악, 목적을 지닌 음악

 

마. 음악수업

1) 외부적인 목표를 위한 수업(예: 단합력을 위한 반가 만들기, 응원가 만들기)

2) 음악에 얽힌 이야기를 설명하면서 마치 음악이 그 이야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설명하기(예: 운명교향곡)

3) 음악과 다른 예술을 직접적으로 연결지으면서 설명하기(예: 나비부인-자포니즘)

4) 노랫말과 선율을 고려한 수업(예: 마왕)

5) 수업시 주의할 점: 음악 속에 내포된 내용이 학생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작품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바. 한계점

1) 음악교육이 다른 교육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며 독립적인 위상을 가질 수 없다.

2) 위대한 음악으로 인정 받는 음악 작품에는 메시지가 없는 작품들도 많다.

3) 메시지가 없는 절대음악에서 비음악적 메시지를 찾으려 한다.

4) 음악의 고유한 질로부터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5) 음악을 통해 누구나 똑같은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6) 음악적으로 표현되는 모든 의미가 언어로 표현 될 수 있다면, 음악은 예술로서 존재할 필요가 없다.

7) 음악ㅇ르 들으며 비음악적인 내용만을 연상하는 과정에서는 음악적인 내용에 몰입할 수 없다.

 

사. 장점

1) 긍정적인 메시지의 음악을 통해 긍정적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

2) 구체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므로 이해가 쉽ㄱ고 실질적인 지식을 전달할 수 있다.

 

 

형식주의

2. 형식주의

 

가. 정의

1) 예술의 의미는 예술작품 그 자체 안에 존재하며 음악에 있어서 모든 의미는 객관적이며 본질적으로 음악적인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2) 학자: 한슬릭, 브람스, 머셀

 

나. 음악의 본질

1) 음악의 의미와 가치는 음악 그 자체에 존재하며, 음악작품 그 자체가 지닌 예술적 질에 의해 결정된다.

 

다. 특징

1) 훌륭한 작품이란 음악 작품의 형식적 구조가 뛰어나게 구축되어 있으며 작곡가의 아이디어를 완전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2) 음악작품의 의미를 발견하려면 소리의 예술적 구성 그 자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음악은 음악 외적인 내용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다.

4) 음악작품 중 외적세계를 묘사한 것도 있으나, 그것 또한 본질적인 의미와는 상관이 없으므로 외적 영역인 부수적인 면에 주의를 기울여서는 안된다.

5) 예술을 통해 얻게 되는 감정은 심미적 감정으로 이는 일상생활의 감정과 뚜렷이 구분된다.

6) 음악의 모든 의미는 특정한 감정이나 언어적 설명은 가능하지 않다.

7) 음악의 구조는 복잡하고 정교하므로 그 구조를 바르게 이해하려면 높은 지적 능력이 요구된다.

8) 훈련, 지식의 습득, 기술 발달을 중시한다.

 

라. 선호하는 음악

1) 기악음악, 절대음악

 

마. 음악수업

1) 지적 이해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인지적 학습을 중심 목표로 음의 구성 및 음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개념적 학습과 분석적 태도의 육성을 중시하는 수업이다.

2) 음악적 기능과 기초이론교육에 치중한다.

3) 연주 프로그램을 강조한다.

4) 음악의 내적 구조, 형식 등의 분석 작업을 중시한다.

5) 음악작품이 지니는 예술적 속성에 대해 깊은 관심이 있다.

6) 음악적 엘리트를 위한 교육과 일반인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분한다.

 

바. 한계점

1) 서양의 절대음악을 대상으로 연구된 18~19세기의 미학에 근거하여 서양음악 외의 비서구지역의 다양한 음악들을 형식주의로 설명하기 어렵다.

2) 소수의 음악적 엘리트 교육을 강조하여 일반인에 대한 음악교육을 경시하였다.

3) 현대에 다양한 생활에 적용되고 있는 실용적 음악의 가치를 설명하지 못한다.

4) 음악을 통한 느낌과 지적인 요소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5) 지적인 이해가 부족한 학생은 음악에 대한 흥미가 저하될 우려가 있다.

6) 표제적 요소가 강조된 음악은 형식주의 관점에서 음악 양식의 미적 의미와 내용을 설명하기 어렵다.

7) 구성요소의 형식적인 내용에만 집중함으로써 음악이 주는 느낌적 요소를 잃게 되고, 음향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감각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는 감상의 즐거움이 방해받는다.

 

사. 장점

1) 음악의 형식적 속성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은 작품의 형식적 질을 이해하는 것의 절대적인 힘이 된다.

2) 음악에 대한 논리적 사고력 및 통찰력을 배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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