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음악교육철학] 자연주의, 이상주의, 실재주의, 실용주의

by 악짱 2021. 12. 19.
반응형

자연주의 음악교육철학

1. 자연주의 음악교육철학

1) 가장 자연적인 것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2) 예술작품의 심미적 체험은 내면적 평화, 정신적 충족 등의 쾌락을 느낄 수 있으므로 가치가 있다.

3) 학생들의 흥미, 관심, 태도 등에 관련되는 교과 내용이 중심이 된다.

4) 학생의 관심이 악곡 선정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5)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6) 학습은 강의나 책 등과 같은 언어적 자료보다는 학생에게 직접 관련이 있는 환경 속에서 순수한 감각적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

7) 음악적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음악 학습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8) 학교의 환경을 아동의 생활에서 분리시킬 것이 아니라 삶의 맥락에 맞게 조성해야 한다.

9) ★삶에 직결되는 음악교육이 되어야 한다.

10) 푸가, 인벤션 같은 복잡한 악곡은 부정한다.

11) 평가는 중시하지 않는다.

12) 교사의 역할은 자발적인 학습을 돕는 조력자, 촉진자, 동료 학습자이다.

13) 학자: 루소, 페스탈로치, 코메니우스, 스펜서

14) 코메니우스: "외재적 자연에 순종해야 한다. 자연계의 법칙에 따라야 한다."

15) 루소:  "내재하는 자연에 따라야 한다. 고상한 야인이 갖춰야 할 자연성, 교육에 의해 변질되기 이전의 순수한 선한 상태의 의미, 자연에 의한 교육이 중요하다."

16) 장점: 학생들의 흥미를 바탕으로 수업을 구성하므로 참여도가 높다.

17) 단점: 흥미위주의 수업이므로 반드시 매워야 하는 내용이 누락될 수 있다.

18) 단점 2: 학생의 변덕과 흥미를 구분하기 어렵다.

 

이상주의 음악교육철학

2. 이상주의 음악교육철학

1) 진리는 영원불변하고, 관렴 속에 있으며,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도달할 수 있다.

2) 예술은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궁극적 실재(이데아)에 도달 가능하므로 인간에게 가치롭다.

3) 궁극적으로 가치로운 것이라고 인정되는 것이 교과 내용이다.

4) 음악에서는 클래식 음악이 가치로운 것이다.(대중가요 X)

5) 개념화하고 관념화한 지식 위주의 학습, 높은 수준의 위계성과 일반성을 갖춘 것을 지향한다.

6) 음악에 대한 논리적 사고 및 음악적 개념 이해를 중시한다.

7) 교사는 이데아를 체험한 사람이다.

8) 소리라는 실재를 통해 이데아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

9) 에토스론: 음악교육을 통해 조화로운 정신을 함양하고,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10) 기능연마 및 지식 축적보다 비판적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

11) 전문가를 중시한다.

12) 학생들이 음악적 이상에 이르게 하기 위해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여 개인에게 잠재된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발현시킬 수 있도록 한다.

13) 교사가 중심적이고 결정적인 역할, 전문성을 갖추고, 존경받을 만한 인물로서 모델이 된다.

14) 악곡의 선정은 교사가 전문가의 입장에서 신중히 선택하며, 음악적 모델이 되어야 한다.

15) 평가를 중시한다.

16) 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데카르트, 칸트, 헤겔, 프뢰벨, 피히테

17) 플라톤: 동굴의 비유

18) 쇼펜하우어: 인간은 음악을 통해 일상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예술을 통해 보이거나 만져지는 물질적 대상 이면의 실재를 감지할 수 있다.

19) 장점: 음악의 논리적, 비판적, 분석적, 안목이 길러진다.

20) 단점: 학생의 흥미와 관련 없는 악곡들이 선정될 경우 의욕이 저하된다.

21) 단점 2: 이데아를 위한 강압적 훈련이 음악에 대한 반감을 형성할 수 있다.

 

3. 실재주의 음악교육철학

1) 진리는 객관적인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다.

2) 관찰과 과학적 증거를 통해서 도달할 수 있다.

3) 예술은 인간 감정의 객관화, 보이지 않는 감정을 실재하게 하는 음악은 가치가 있다.

4) 객관적으로 사물의 질서와 체계가 존재한다.

5) 음악에 내재된 질서 체계를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6)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합의된 견해를 존중한다.

7) 전문가는 교과가 의존해야 할 최상의 학문적 지원을 한다.

8) 교사는 전문가의 견해를 참고하여 악곡 선정을 한다.

9) 음악 작품과 음악 감지능력 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10)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한다.

11) 음악 작품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음악교육이 가치롭다.

12) 음악은 그 자체로 객관적, 체계적인 질서를 품고 있다.

13) 음악을 직접 체험하는 실음 중심의 음악수업을 제공해야 한다.

14) 음악 활동에 필요한 지식 습득, 기술 터득이 중요하다.

15) 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로크, 코메니우스, 헤르바르트, 러셀, 허친스

16) 아리스토텔레스: 이원론을 전제로 한다. 영원한 것과 변하는 것은 분리되어 있으면서 서로 관련이 있다.

17) 평가를 중시한다.

18) 장점: 음악에 대해 논리적이고 지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19) 장점 2: 전문가들이 선정한 수준 높은 악곡의 학습이 가능하다.

20) 단점: 학생의 흥미와 상관없는 악곡들이 선정될 경우 의욕이 저하된다.

 

4. 실용주의 음악교육철학

1) 가치는 삶과 사회적 경험으로부터 형성된다.

2) 모든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항상 유동적이다.

3) 삶과의 관련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인정한다.

4) 예술은 삶의 한가운데에 존재한다.

5) 실제 삶에서의 음악을 중시한다.

6) 예: 다문화음악교육, 환경음악교육, 대중음악, 기능음악, 행진곡, 춤곡

7) 내용적 측면이 아니라 방법적 측면을 강조한다.

8) 악곡 자체의 위대함보다는 악곡을 체험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9) 학생의 주체적인 경험을 강조한다.

10) 교사의 역할은 안내자이다.

11) 평가를 중시한다.

12) 음악 학습의 음악 외적 결과에도 관심이 있다.

13) MMCP와 실용주의 - 현대음악을 창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용주의의 과정을 중시하고, 음악가가 하는 모든 분야의 활동을 강조한다.

14) 현 단계에서 그들에게 필요한 음악적 만족을 줄 수 있는 것을 중시한다.

15) 외재적 가치 습득에 관심을 가진다.

16) 실음과 활동 중심으로 직접 감상하고 연주하는 것을 중시한다.

17) 학자: 듀이, 퍼스

18) 듀이: 인간의 모든 경험은 실용적인 면을 지니는 동시에 심미적인 면을 지닌다.

19) 장점: 실제적 필요를 채워준다.

20) 장점 2: 음악의 외적 측면에 관심을 두어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21) 장점 3: 음악을 실제적으로 경험한다.

22) 단점: 높은 위계의 지식 습득이나 이론, 학문적 구분을 간과할 수 있다.

 

 

 

반응형